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경해석학 구약의 장르-내러티브
    기독교 /성서해석학 2014. 10. 3. 00:44
    반응형

    제 6 강 구약의 장르 내러티브

    * 하나님은 그의 계시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기록된 문헌=성경)으로 인간에게 전달하셨다.
    * 성경은 기록된 문헌, 즉 인간의 언어로, 인간에 의해 쓰여진,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산문과 시의 구성체이다.
    *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문학적인 도구들을 사용해야 한다.
    * 문학적인 도구들은 성경을 전인적으로(생각과 풍부한 감성을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이성을 날카롭게 갈아 줌으로써 성경의 생각들을 밝혀 내며, 우리의 풍부한 감성을 조율해 줌으로써 성경의 진리가 정서적으로 우리를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한다.  문학적 능력(literary competence) 를 발전시켜준다.
    * 문학의 각 종류는 그 자신만의 준거틀, 법칙들, 전략과 목적들을 가진다.  이러한 것을 잘 아는 해석자는 바르게 해석하며 오류를 피할 수 있게 된다. 분명히 적절하게 본문을 읽고 해석하는 일은 문학적 도구들과 법칙들에 대한 능력에 달려 있다.  모든 형태의 문학들에 적용됨.

    * 성경 내러티브
    – 성경의 역사적 기록들은 단순한 역사적 기록들이 아니다. 즉, 성경 저자들은 역사적인 사건들을 정확하기 기록하고 있으나, 순수한 역사적 기록물을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야기 전달자로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즉, 정보제공보다는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후대 사람들이 역사적 사실을 꾸밈없이 객관적으로 성경을 통해 이해하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에 대해 가르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역사적 사실묘사에 있어서, 주제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만을 그들의 저작에 포함 시킴.
    - 따라서 성경 내러티브는 이야기 전달자의 기교와 솜씨들의 표지들이 있다 = 묘사, 플롯, 성격 묘사, 대화, 단어 기교, 내러티브의 흐름 속도 등.


    ***성경의 주요 문학양식들의 간략한 개관
    (1)     성경에 관하여 “문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초보적인 단계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2)     향후 해석자들의 해석을 도울 수 있는 예비적인 문학 용어들을 가르치고자 한다.
    (3)     문학 양식들에 대한 이해가 어떤 점에서 올바른 성경 해석에 필수적인가를 보여주고자 한다.

    <내러티브들>
    * 역사와 내러티브 – 역사는 자료의 내용을 기술함; 내러티브는 자료의 문학 양식을 기술함 (성경의 역사성을 인정하면서)
    * 내러티브의 의사 전달이 비록 간접적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르게 해석될 때, 내러티브는 하나님의 진리를 강력하게 말해 준다.
    * 성경의 가장 일반적인 문학 양식이다.
    * 구약이 성경의 75% 이며, 그 중 40%가 내러티브로 구성됨.
    * 구약은 다양한 종류의 내러티브를 갖고 있다.

    1.     대표적인 구약 내러티브 5가지
    1)     기사 (Report)
    2)     영웅의 내러티브 (Heroic Narrative)
    3)     선지자 이야기 (Prophet story)
    4)     희극 (comedy)
    5)     고별사(Farewell Speech)
    2.     부속 장르들
    1)     유행 속담 (popular proverb)
    2)     수수께끼, 우화 그리고 비유 (Riddle, Fable and Parable)
    3)     노래 (Song)
    4)     목록 (List)

    1.     대표적인 구약 내러티브 5가지
    1)     기사 (Report): 가장 단순한 형태로, 과거에 일어난 한 사건이나 상황에 관한 간결하고도 독립적인 내려이션으로, 보통 3인칭으로 쓰여진다. 예) 가나안 정착에 관한 기사(삿1:16-17); 왕의 건축 설계에 관한 기사 (왕상7:2-8; 12:25); 전쟁에 관한 기사(왕상14;25-26; 왕하24:20하-25:7); 이름의 유래 설명(창35:8; 출15:23)
    (1)     일화(anecdote) – 한 사람의 생애 속의 한 사건이나 경험을 자세히 설명하는 기사 – 사적인 전기로, 대화들 또는 풍부한 감성의 묘사들을 담고 있음. 예) 솔로몬왕이 두로 왕 히람에게 선물로 준 성읍들에 관한 일화(왕상9:10-14); 엘리사가 엘리야의 제자가 되는 일화 (왕상19:19-21)
    (2)     전투기사 (battle report) – 군사적 충돌과 승리 또는 패배의 결과를 자세히 이야기함. 예) 아모리 족속의 패배 (민21:21-24); 모압 족속의 패배(삿3:26-30); 아람 족속의 패배(삼하10:15-19); 두 미디안 왕의 패배(삿8:10-12); 가나안의 아이성의 패배(수7:2-5)
    (3)     건축기사 (construction report) – 중요한 건물들이나 대상들의 건축을 상술, 이들의 크기, 재료들, 장식들을 대단히 자세히 기술. 예) 성막건축기사(출36:8-37:16); 예루살렘 성전 건축 기사 (왕상6-7장).
    (4)     꿈 기사 (dream report) – 한 개인의 꿈의 경험을 상술(1 또는 3 인칭사용) – “꿈을 꾸다”는 동사의 반복과 “그리고 보시오!”라는 구절의 사용. 예) 요셉과(창37:5-11) 감옥에서의 두 친구들(40:9-11, 16-17); 애굽 왕 바로 (41:1-8); 한 미디안 군사 (삿7:13-14).
    (5)     현현 기사 (epiphany report) – 하나님이나 천사가 나타나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험을 기록 – “나타나다, 눈에 보이다”라는 동사가 등장함. 예) 아브라함 (창12:7; 17:1-21; 18:1-33); 이삭 (26:2-5, 24); 모세 (출3:2-12); 삼손의 부모 (삿13장); 솔로몬 왕 (왕상3:4-15; 9:1-9); cf 야곱의 꿈 (dream epiphany; 창 28:12-16; 48:3-4; 마2:19-20).
    (6)     역사적 이야기 (historical story) – 기사보다는 문학적인 정교함 속에서 쓰여진 기사로 한 사건을 자세히 이야기 하는 목적을 가짐 (호소력 있는 문어적 기교를 통해 이루고자 함).  한 역사의 목적은 과거로부터의 교훈이나 적법함을 저자나 편집자 자신의 상황이나 제도들에 적용하는데 있다. 예) 사울이 왕으로 부상하는 이야기 (삼상11:1-11); 이믈라의 아들 미가야 선지자와 아합과의 대결 이야기 (왕상22;1-37; 삿9:1-21; 왕상12:1-20; 20:1-43).
    (7)     회고록 (memoir) – 일인칭으로 쓰여진 회고록은 저자의 역사가 아니라, 저자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를 묘사하려는 목적에서 한 개인의 삶의 사건들을 기록한다. 예) 에스라(스7:27-9:15); 느혜미야 (느1:1-7:73상; 12:27-31).

     해석의 원리 – 기사
    1.     단순한 기사의 경우, 초점은 다루어지고 있는 토픽에 주어지며, 동시에 어떻게 토픽이 좀더 큰 문맥의 주제들에 기여하고 있는가에 주어진다.
    2.     기사는 사실적인 문제(어떤 일; 누가 무엇을 행했는가 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예) 야곱의 꿈 (창28장) = 하나님과 야곱의 개인적인 관계 강조는 야곱에게 하나님이 그와 함께 동행하실 것이라는 점을 확신시키고 있다.
    3.     내러티브의 전형적인 형태인 기사는 그 요점을 간접적으로 제시한다.
    질문: 이 본문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저자는 그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어떤 미묘한 암시를 그의 설명 가운데 짜 넣고 있는가? 예) 왕상22장 – 미가야 선지자를 타락한 왕 아합에 의해 핍박 받는 용감한 영웅으로 묘사함  그렇게 함으로 아합 왕의 외형적 신앙을 심판하며, 암시적으로 참된 믿음의 소유하지 못한 다른 형태의 종교들을 심판한다.
    4.     역사는 마치 오케스트라와 같다 – 일련의 개개의 기사들이 한데 어우러져서 공통의 주제들을 노래한다.   주제 발견 위해서는 개개의 기사들의 강조점을 분석하고, 각 기사들의 공통점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 예) 열왕기와 역대기의 비교 – 역대기는 유다 왕국, 이스라엘의 예배에 대한 다윗의 장려, 성전의 중요성 등에 초점 맞춤; 열왕기 – 이스라엘 왕조를 영적인 재앙으로 평가함; 역대기는 왕조의 긍정적 영적 기여 (올바른 성전 예배 제정)을 밝힘.

    2)     영웅의 내러티브 (Heroic Narrative): 보다 일반적인 구약의 장르이다.  후대의 사람들이 기억하리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영웅의 삶과 공훈들에 초점을 맞추는 일년의 에피소드를 말한다.  출생과 결혼, 생애, 사역과 죽음 등에 관한 설명을 담고 있다.  영웅이 보여주는 덕목과 비범한 행위가 강조됨  긍정적인 예와 부정적인 예를 통해 행동의 규범들을 가르치고자 함. 예) 모세의 생애 (출-신)=이스라엘 국가의 역경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며 하나님에 대한 이상적인 완전한 충절을 구현해 보여 줌; 사사들 (이중적인 역경들: 침략과 우상숭배) – 사사들의 성광과 실패는 정치적인 생존과 하나님에 대한 신실함과 관련된 이스라엘의 갈등을 구체적으로 표현 함.
    (1)     서사시 (epic) – 다양성을 보여줌. 이는 이 장르가 고결한 영웅의 공훈들을 이야기 하기 때문.  보다 긴 길이와 영웅의 공훈들을 보다 큰 규모의 중요성을 갖도록 확대하는 것.  서사시는 국가 전체가 과거를 회상하면서 획기적인 것으로 추앙하는 과거의 사건들을 이야기한다.  주제: 정복, 왕국, 전쟁, 그리고 지배  국가의 형성과정을 묘사하기에 역사적 암시들로 가득 차 있다. 초자연적 배경과 사건과 등장인물을 담음.
    예) 창1-11장= 우주적 서사시(cosmic epic); 창조; 대홍수; 바벨탑; 창세기 족보 (5장, 10장); 인간의 직업의 시작(창4:20-22); 네피림(창6:4; 민13:32-33); 고대 성읍의 건설(창10:10-12; 11:2-3); 셈족의 역사 (창11:10-32).
    (2)     조상의 서사시(ancestral epic) – 창12-36장 = 민족주의적 주제들, 즉 이스라엘의 운명과 가나안 땅의 소유권 등을 보여준다.  아브라함, 족장들의 탄생; 소돔성과 유황불; 사라의 임신 등 여호와의 활발한 개입이 묘사됨.  약속이라는 개념(창12:1-3)이 플롯을 이끌고 있는데, 전형적인 서사사의 원정이란 주제와 잘 비교됨(땅과 국가의 운명을 위한 원정).

    3)     선지자 이야기 (Prophet story) – 선지자, 특히 열심히 배우고 따를 만한 가치가 있는 덕목들을 나타내 보이는 사람들의 생애 속의 사건들을 상술  목적: 선지자를 적합한 행동 양식의 모델이나 정치적이며 종교적인 비평에 대한 심판의 규범으로 제시하여, 독자들의 품성을 함양하는 데 있다. 예) 엘리야와 엘리사 내러티브 (왕상17장-왕하9장; 왕하13:14-21)=정치적 압박에 직면한 인내의 모범과 종교적 배교를 측정하는 하나의 규범을 제공; 다니엘 내러티브 (단1-6장)=외국의 대군주들로부터 오는 압박에 직면하여 자신의 신실함을 보여줌. 하나님의 주권적인 보호를 굳건히 확신하는 모델이 됨; 요나=부정적인 예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태도들에 관해 독자들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훈적 목적을 지님(요4:10-11).

     해석의 원리들 – 영웅의 내러티브와 선지자 이야기
    1.     해석의 초점은 그가 한 개인이든, 한 가정이든 아니면, 한 국가이든 간에 주요 등장 인물의 삶에 주어져야 한다.
    질문: “영웅의 생애가 하나님과의 관계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떠한 모범을 보여주고 있는가?”
    2.     영웅들은 가치들을 묘사하고 있기에, 해석자는 제시되고 있는 영웅은 무슨 가치를 대변하고 있는가를 반드시 물어야 한다. 예) 아브라함=흔들리지 않는 믿음의 사람(창15:6; 22:12)
    3.     제시되고 있는 가치들 외에, 해석상의 우선 순위는 본문에 담겨져 있는 큰 주제들(선택, 정복, 종교적 배교 등)을 찾는데 주어져야 한다. 예) 엘리야의 생애
    4.     이들 내러티브들에 대한 적용은 이스라엘과 교회 사이의 유사한 상황들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아브라함의 자손에 대한 약속  오늘도 자신의 구원 계획을 하나님은 성취하신다는 점을 상기하라!

    4)     희극 (comedy) – 플롯이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내러티브를 의미함 (때로는 극적인 반전을 통해 이루어짐); 목적 = 즐겁게 하고 자 함; 희극의 양상들=위장, 오인된 정체성, 섭리적인 우연의 일치, 사건의 놀라운 전환, 재앙으로부터의 탈출 그리고 장애물들의 정복  종종 결혼, 축하 잔치, 적들과의 화해 혹은 승리 등으로 끝이 남. 예) 에스더 이야기; 요셉 이야기 (창37-50장)

     해석의 원리들 – 희극
    1.     플롯이 희극을 이끌어 가므로, 해석은 비극이 어떻게 승리로 바뀌고 있는 가를 살피는 것이어야 한다. 예) 에스더와 요셉이 각각 어떻게 이스라엘을 위기에서 구했는가를 살핌. 특히 위기와 반전 그리고 절정들을 정확히 찾아내고 정의해야 한다.
    2.     등장 인물의 발전도 특별한 관심을 요한다. 영웅과 악한들의 성격, 특성들을 주목하고, 어떻게 이것들이 성공과 몰락에 기여하고 있는가를 살핌. 예) 에스더: 수동적인 중개자 담대한 용기의 인도자.
    3.     하나님은 이야기 속에 무슨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가를 찾아내도록 한다.  하나님의 역할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  사건들에 숨겨진 하나님의 섭리를 찾기!
    4.     희극의 주요 주제를 정의하도록 한다. 예) 요셉- 하나님의 이스라엘의 존재를 보존하시고자 요셉의 부침을 인도하시고 있다 (창45:7-9; 50:20)  요셉과 에스더는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당하는 역경이 무엇이든간에,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신다는 핵심적인 성경진리를 반향하고 있다.

    5)     고별사(Farewell Speech) – 어떤 사람이 임종 직전에 하는 일인칭으로 쓰여진 일종의 연설문이다.  화자의 임박한 죽음을 언급하며, 청자로 하여금 미래에 어떤 특정한 노선을 걷도록 권고 함. 예) 모세의 고별사(신29:2-30:20; 31:1-8); 야곱의 고별사(창49:29-30); 여호수아의 고별사(수23;1-16); 사무엘의 고별사 (삼상12장); 다윗의 고별사(왕상2:1-9); 바울의 고별사(사도행전20:18-35); 예수의 고별사(요13:1-17:26) 등.

     해석의 원리들 – 고별사
    1.     해석자는 고별사가 주어지게 되는 정황이 역사적으로 왜 중요한가를 결정해야 한다.
    질문: 왜 화자는 고별사를 주고 있는가? 어떤 주위 상황들과 이슈들이 고별사의 배경 속에 있는가?
    2.     역사적인 배경을 파악했으면, 해석자는 또한 화자의 주요 요점을 간략한 문장으로 요약해야 한다. 무슨 권고 사항이 있는가?
    3.     주어지는 고별사가 보다 큰 문맥의 주제들에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가를 결정하라.
    4.     고별사의 적용은 고별사의 중요한 역사적 배경과 주요 요점으로부터 기인하는 적용이 되도록 해야 한다.  해석자는 성경의 정황과 밀접하게 비교되는 현대의 상황을 찾아내고, 그리고 나서 화자의 주요 요점을 자신의 현대적 상황에 적용해야 한다. 예) 사무엘의 고별사 = 믿지 않는 자들로부터 오는 비판에 대한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겨야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5.     부속 장르들
    1)     유행 속담 (popular proverb): 일상의 사람들과 사건들에 대한 주석 역할을 하는 간결하고 잘 알려진 격언; “그러므로 그것이 속담이 되어,”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라 말하는 이유다”등의 형식. 예) “사울도 선지자 중에 있느냐?” = 어떤 사람의 예기치 못한 비특징적인 행동을 강조 함  (삼상10:12; 19:24); 잠언 (18:9; 24;26; 29:5); 복과 저주의 기원=”…복이 있도다”(창9:26; 신28:3; 룻2:19, 20); “화가 있으리로다” (창9:25; 신27;15; 삿5:23; 렘11:3)

    2)     수수께끼, 우화 그리고 비유 (Riddle, Fable and Parable)
    *수수께끼=풀어야 할 숨겨진 의미를 담고 있는 간단한 서술문. 예) 삼손의 수수께끼, “먹는 자로부터 먹을 것이 나오고, 강한 자로부터 단 것이 나왔다” (삿14:14, 18)
    *우화=도덕적인 진리를 가르친다. 동물과 식물이 사람처럼 행동한다. 예) 삿9:8-15, 나무들과 덤불들 중에서 왕을 삼고자 함(세겜 사람들에게 아비멜렉왕의 지도력에 대해 경계하라는 경고); 왕하14:9, 백향목에 메시지를 보낸 한 가시나무의 우화 (아마샤의 도전에 대한 요아스왕의 응답- 너 자신과 너의 힘에 대해 과대평가 말라.)
    *비유=어떤 중요한 진리를 예증하는 간략한 이야기. 예) 삼하12:1-4, 부자가 가난한 이웃의 어린양을 빼앗음; 전9:13-15, 가난한 한 사람의 지혜가 포위된 성을 구했으나 아무도 그 기억하지 않음  지혜가 힘보다 낫다는 교훈; 신약의 비유들.

    3)     노래 (Song) – 이스라엘 일상의 중요한 역할담당.
    예) 민21:17-18, 우물의 노래 = 우물을 파면서 불렀던 노동요
        출15:1-18, 출애굽의 승전가, 바다의 노래
        삿5장, 드보라의 노래 (가나안 야빈을 정복한 승전가; 참고 출15:21; 민21:27-30; 왕후19:21-28).
        삼하1:19-27; 삼하3:34-33(참고 대하35:23), 만가(dirge) “어찌하여….!”

    4)     목록 (List) – 이름이나 항목을 열거하는 것. 고대 사회에서 목록들을 수집하고 편집하는 일은 일반적인 관행이었다.
    예) 전리품 (민31:32-40); 서원의 헌물들(출35:5하-9; 참고21-29절); 왕의 신하들 (왕상4:2-6, 8-10); 고대의 여행일정 (민33장); 족보나 조상들의 목록 (창10:1-32; 22:20-24; 25:1-4; 룻4:18-22; 대상2:1-3:24)  족보는 고대인들에게 중요한 법률적 문서로 간주됐다. 자신들의 신분이 왕이나 대제사장이라든가, 어떤 물건이 자신들의 것이라든가 특정 가문과 결혼해야 한다는 등의 자신들의 주장을 입증하고자 혈통적 기록들을 사용했다.

     해석의 원리들 – 부속 장르들
    1.     부속 장르는 보다 큰 문맥의 한 구성 요소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부속장르는 하나의 독립된 문맥 자체가 아니다.
    2.     그러기에 해석의 목표는 이 구성 요소가 전체의 메시지에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3.     이 목표를 위해, 1) 부속 장르 자체의 주된 요점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2) 부속 장르를 둘러싸고 있는 문맥의 주요한 개념을 규명하며(토픽); 3) 부속 장르의 요점과 문맥의 주요 개념들 사이의 관계성을 분석한다(전체 메시지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
    4.     문맥의 주요 개념에 대한 최상의 열쇠는 저자나 편집자의 시각과 내용 자체를 반영하는 특정한 진술들이다.
    예) 아담의 후손들의 족보 = 인간 타락의 부정적인 결과들과 인간의 숫자상의 성장  이 족보는 많은 세대들을 추적함으로써 아담과 노아 사이의 인류의 급격한 확산을 보여주며, 이들 둘 사이의 문학적인 다리역할을 함.  수 많은 시간이 흘렀고, 인간은 타락을 거듭했다.
    한나의 노래 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위대한 주권적인 능력을 찬양함 =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역사의 이면에 계신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